생활 공부/IT 공부

우리는 서부개척시대에 살고있다

페이퍼스터디 2018. 2. 22. 08:51
반응형

SPA는 참으로 좋은 것 이다.

Single Page Application.
나는 지금의 시대를 서부개척시대라 부른다.

웹 기술을 우리는(나는) 무시 해왔다.
하지만 웹 기술은 대장이였고 지금은 그냥 황제이다.

처음에는 php로 쇼핑몰을 만들었다.
그다음에는 asp.net 으로 그룹웨어를 만들었다.
그다음에는 실버라이트로 영상분석 솔루션을 만들었다.
그다음에는 WPF로 설비분석 시스템을 만들었다.

실버라이트로 넘어가고 해외 솔루션 기업에서 일을 하면서
웹 기술은 정말 수준이 낮다고 생각했다.

객체지향적 프로그래밍을 할 필요가 없었으니까…
그저 보여주고 저장하고 끝…..

브라우저 성능도 구렸고 javascript 메모리 누수도 심하고
난개발에….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대장이다. 왕이다. 황제다.

왜 왕이고 황제일까 ?
그건 모두 구글 때문이다.

구글은 서버의 아키텍쳐를 클라이언트 기술로 가져왔다.
그 시발점이 된 것은 angular.js 이다.

Angular.js가 처음 등장하기 전부터 구글 내부에서 클라이언트
프레임워크가 만들어지고 있었고 그 영향을 받은 것이 지금의
춘추 SPA 프레임워크 전국 시대이다. 두둥!!!

Angular.js가 부족한 점이 많아서 vue.js, react.js, ember.js등이
등장하였다.

그때 오픈소스 진영에 패해하여 오픈소스 진영으로 들어온
어메이징 장군이 있었으니…. 그 이름은 MS다.

MS는 응용프로그램을 잘만드는 소프트웨어 회사로
그 내부 기술적 덕후들이 많은 곳이다.

C# 7.0 까지 오면서 C#에서 제공하는 것들을 익힘으로써
사실 난 아키텍쳐로써 소프트웨어 설계자로써 완벽에 가까운 사람이 되었다.
C++, C와 다르게 C#은 GC가 힙메모리를 관리를 했는데 GC의 부족함으로…
메모리 핸들링도 잘하게 되었다.

억단위 오브젝트를 빠르게 움직이게 하려면 GC를 사용할 수 가 없다. ^^
기술적 덕후가 되어가는 시점이여서 웹 기술은 나에게는 한없이 부족하기만 했다.

하지만… MS가 오픈소스 진영으로 참여하면서 모든것은 달라지고 있다.
MVVM 패턴으로 일을 하고 있기도 했기에 패턴을 중요시 여겼는데
내가 원하는 다양한 패턴과 큰 프로젝트를 외한 Convention이 Angular2에 적용이 되었다.

ReactX부터 git 까지 MS의 기여도가 높았다.

그리고 지금은 Angular 6이 등장하고 있고
Angular 프레임워크로 일렉트론, Native Script, Ionic등을 통해서
진정한 N스크린으로 서비스 할수 있다.

SPA기술이다보니 Router를 이용한 장점도 많다.
링크 하나로 서비스를 소개하고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다.

이 어찌 좋지 아니한가!!!!

물론 회사에서는 Ember.js를 사용하고 있지만 Ember도 좋다.

실버라이트를 통해서 시각적인 작업에 만족을 하다가… 플러그인 방식을
모두가 외면하는 시점에…. 웹기술은 내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SVG의 벡터는 내가 그동안 다루어왔던 WPF, 실버라이트와 동일하다.

시각적으로도 자유롭고 성능도 자유롭고 수많은 오픈소스와 구글,MS등의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이 클라우드의 세상은!!!!

진정한 서부개척시대이다.
신대륙발견과 뉴욕의 발전이 지금까지였다면 이제는 서부다.
미지의 땅을 개척하자. 100년뒤의 후손을 생각해보라. 우리는 첫 인터넷 세대이고
황금의 기회를 가졌다.!!!!

그래서 난 매일 매일 설랜다.!!!!

결론적으로 사랑해요.!! 오픈소스, MS, 구글!!!
우리는 모두 하나가 되었다. 하나의 기술로 전세계 통일이다.!!!!

그게 SPA란 말씀.
다들 스파 하러 가세요

점심시간에.. 정신없이 갈겼습니다.!

반응형

'생활 공부 > IT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가 사기꾼인가 ?  (0) 2018.02.23
소프트웨어 만들기는 참 쉽다 ?  (0) 2018.02.23
Angular 5 adsense  (0) 2018.02.22
Ripple XRP ??  (1) 2017.05.14
우연히 읽은 글  (0) 2016.06.07